본문 바로가기
Past/iPhone 12 mini (5.4")

연락처 vcf 파일, vCard 포맷 연락처 관리하기

by the KING, 2019- 2020. 11. 25.

아이폰은 단순무식하게 vCard (.vcf 확장자 포맷) 단일 연락처 형식만을 고집한다.

물론 vCard는 국제 표준 명함 포맷의 확장자이긴하다. 하지만 킹갓 구글은 구글식 csv와 아웃룩식 csv, 애플식 vcf 모두를 호환한다. 그러므로 구글의 개인정보 취급에 대한 불신이 없다면, 구글 연락처를 사용하는것이 가장 현명할 것이다.

뿐만아니라, 중복 연락처에 대한 자동 병합기능까지 지원하기에, 온라인 연락처 관리로는 구글 연락처 (Google Contacts)의 활용이 가장 쉽고 직관적이며 편할 것이다.

각설하고, 아이폰을 쓰게된 우리네 형편에 그런 편리의 추구는 단순무식 통일성의 애플의 아성앞엔 부지불식이다. (부지불식,, 시적 허용정도로 이해해주길 바란다.)

따라서 온라인 웹상으로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편하게 vCards를 다루는 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나의 경우는 이곳 저곳에 연락처들이 분산되어있어 일단 한곳에 모으는 작업부터 필요하였다.

vcf파일들을 한 폴더에 모았고, Bi83 님의 티스토리에 있는 vCards 병합 batch 파일을 이용하였다.

그러면 all.vcf 라는 통일 vcf 파일이 하나 생성된다. 잘 병합되었는지 보고 싶었다.

온라인 VCF viewer (htmtopdf.herokuapp.com/vcfviewer/) 에 접속하여 파일을 열람한다.

(여기는 구글 드라이브, 드랍박스, 박스, 이 세 클라우드에서 파일을 불러 올 수 마저 있다.)

 - 파일 선택 > Convert > View and Print 

개봉된 파일의 데이터를 조회하고 파일이 잘 병합되었는지 확인하였다. 물론 조회할 필요가 없는 분이라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되겠다.

 

그리고 PC 아이클라우드(iCloud)에 접속한다.

로그인 > 연락처(Contacts) > 설정(좌측하단 톱니) > vCard 가져오기...(Import vCard...) > vcf 파일 선택(나의 경우 all.vcf)

그러면 불러오는중이 뜨는데 여기서 꽤나 걸리므로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자. 그러면 불러올 것이다. 

내가 가져온 파일은 76kb밖에 되지 않는데도 거의 3분넘게 걸린것 같다. 그러니 유튜브 하나 보면서 천천히 기다리자.

댓글